창립취지문English



(사)아시아경제공동체 재단 창립취지문

 

 

 

새천년이 시작되면서 우리는 인류사에 전쟁과 폭력, 독재와 탄압으로 점철된 혼돈의 시대가 끝나고, 평화와 민주주의라는 인류보편의 원칙에 기초한 새로운 세계질서가 도래할 것이라고 전만했었다. 그러나 현재 우리가 목도하는 세계의 현실은 이것이 섣부른 예단이자 미몽이었다는 것을 여실히 증거하고 있다. 미국 중심의 단극체제는 국제질서의 불안정을 심화시키고 있고, 세계 도처에는 끊이지 않는 지역분쟁과 테러-反테러전의 공포가 가시지 않고 있다. 더구나 미국의 일방적인 패권주의에 맞선 중화 민족주의의 발흥, 그리고 러시아의 화려한 부활은 '新 냉전체제'가 도래한 것은 아닌가 라는 회의를 불러일으키고 있고, 다시금 강압과 패권이 지배하는 약육강식의 세계체제로 회구할지도 모른다는 깊은 우려를 낳고 있다.

 

 

한편, 20세기 말 '신경제'의 도래에 환호했던 세계경제는 채 10년도 지나지 않아 미국 발 금융위기의 전 지구적 확산으로 휘청거리고 있다. 이에 유류 및 원자재 가격의 폭등 등으로 스태그플레이션이 장기화 될 것이라는 암울한 전만 수준을 넘어 21세기 벽두에 미증유의 대공황을 경험할지도 모른다는 흉흉한 공포의 그림자가 엄습해 오고 있다.

 

 

이러한 세계경제의 침체는 이것이 일차적으로 주기적 경기침체와 호황이 반복되는 자본주의의 내부 모순에서 비롯된 현상이다. 그러나 보다 심각한 문제는 이러한 모순이 지구온난화와 환경 문제 등으로 ㅇ더욱 악화되고 구조화되고 있다는데 있다. 문제를 더욱 심각하게 만드는 것은 21세기 들어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가 심화·확대 되면서 이에 상응하는 세계적 단위에서 정치 경제적 거버넌스 구조가 정착되지 못하고 있다는 데에 있다. 정치 안보면에서 UN 의 기능과 역할이 태생적 한계를 드러낸 지는 이미 오래이며, 국제경제기구인 IMF나 세계 은행 등은 지난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 등을 거치면서 미국조도의 세계 경제질서의 문제점을 웅변적으로 노출 시킨 바 있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탈출구는 없는가? 이러한 세계질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인류적 시도는 중단 없이 계속되었다.그 중의 하나가 지역주의(regionalism)이다. 유럽은 일찍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장 모네의 영웅적 기획에 힘입어 유럽석탄철강공동체(ECSC)의 창설에 이어 오늘날의 유럽연합을 건설함으로써 유럽에서 전쟁을 종식하고 평화체제를 구축하는 데에 성공하였다. 일찍이 미합중국을 건설하면서 연방체제의 모범을 보여 준 바 있는 미국은 20세기 후반 들어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을 체결하고 나아가 중남미국가들과 범미주자유무역지대(FTAA)를 통해 전 미주 경제 통합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반해 아시아는 그간 근대화 과정에서 구미 열강들에 의한 식민지화를 경험하였고 이후의 독립 투쟁 등을 겪으면서 아시아만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세계질서 구축에 주도적으로 대응할 여력을 갖지 못하였다. 21세기 들어 세계화가 진행되고 중국과 인도가 경제적으로 부상하면서 전 세계가 아시아에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과거와 같이 새로운 시장이나 식민지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동등한 지구촌가족의 일원으로서 아시아에 눈을 돌리기 시작한 것이다.

 

 

지난 2001년 한국의 지식인들은 21세기 동북아의 시대를 맞이하여 장기적으로 동북아에 지역통합체인 '동북아공동체'를 구축하고자 '한국동북아지식인연대'를 결성한 바 있다. 오늘 우리는 다시 모여 동북아의 경계를 넘어 아시아 전체로 경제공동체 구축의 공감대를 확대하자는 취지에서 새로운 출발선에 서게 되었다. 한국이 21세기 아시아의 중심국가로 도약하고 아시아에 평화와 번영을 보장하는 세계사적소명을 달성하고자 '(사)아시아경제공동체재단'을 창립하고자 한다.

 

 

'(사)아시아경제공동체재단'은 한국동북아지식인연대의 자매 조직으로서 동 연대의 정신을 발전적으로 계승하고, 학계가 주도하는 지식인담론 구조에서 벗어나 정ㆍ관계 및 기업 인사들에까지 문호를 개방하는 열린 조직으로서의 원칙을 견지해나갈 것이다. 이리하여 ‘이론’ 과 ‘실제’가 상호 소통하고 견인하는 조직을 건설하고, 이를 통해 아시아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아시아경제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한 국내외의 실천적 국제연대활동을 주도해 나가고자 한다.

 

 

'(사)아시아경제공동체재단'은 이를 위한 역점 사업으로 매년 '아시아경제공동체포럼 (Asia Economic Community Forum; AEC Forum)'을 개최하여 전세계인들이 모여 아시아와 경제공동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장을 마련할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가 아시아 지역통합의 허브국가가 되고 인천이 ‘아시아의 브뤼셀’로 발전하기를 기대하며, 이에 역내외의 많은 뜻있는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구하는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