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 아시아경제공동체포럼, 5일 개막

AECForum님

0

2397

2020.11.30 14:15

  • 임지연 기자
  •  승인 2020.11.05 17:46


‘초불확실성 시대의 동북아와 아시아공동체’ 주제

5일 인천 쉐라톤 그랜드 호텔에서 ‘초불확실성 시대의 동북아와 아시아공동체’ 주제로 제12회 아시아경제공동체포럼이 열렸다. 
아시아경제공동체재단 이사장인 인천대 박제훈 교수가 개회사를 내빈에게 전하고 있다.

출처 : 대학저널(http://www.dhnews.co.kr)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5일 인천 쉐라톤 그랜드 호텔에서 ‘초불확실성 시대의 동북아와 아시아공동체’ 주제로 제12회 아시아경제공동체포럼이 열렸다. 행사는 6일까지 진행된다.

포럼은 코로나19로 온라인과 현장 참여를 병행하는 빙식으로 진행됐으며, 포럼 주요 세션은 유튜브로 실시간 중계됐다. 

아시아경제공동체포럼(Asia Economic Community Forum; AECF)은 2009년 인천의 송도지역이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고, 국제도시로 본격 개발되는 것을 계기로 인천을 아시아의 중심도시 및 ‘아시아의 브뤼셀 만들자’는 비전을 가지고 출범했다.

2008년 설립된 외교부 산하 비영리법인인 아시아경제공동체재단(이사장 인천대 박제훈 교수)이 그간 포럼을 개최해 왔다.

이번 포럼은 불확실성이 가지는 한반도와 동북아에서의 새로운 질서 확립 전망과 아시아지역통합에 가지는 함의를 논하는 자리로 마련됐으며, 개회식에는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초불확실성 시대의 다자주의와 아시아공동체’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반 전 총장은 북핵문제와 더불어 미중 간의 패권경쟁을 해결하기 위한 ‘동북아지역협력체’ 구성을 제안했다. 

6일에는 아시아경제공동체재단 이사장인 인천대 박제훈 교수가 한반도를 둘러싼 초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해 공동체정신에 기반한 초협력적 리더십이 절실하다는 내용을 담은 2020 인천선언(Incheon Declaration 2020)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저명 국제적 출판사인 Elsevier가 발간하는 새로운 저널인 ‘아시아와 글로벌경제(Asia and the Global Economy; AGE)’의 출간을 축하하는 자리도 마련돼 있다.

저작권자 © 대학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대학저널(http://www.dhnews.co.kr)
twitter facebook google+